한국문화예술신문
[society]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
기자 : 마민석 기… 날짜 : 2020-08-28 (금) 12:56


- 관계부처 합동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827(),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 이번 종합계획은 정부의 코로나19 이후 시대 핵심과제(7. 2.)’의 일환으로,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의 지속적인 논·협력을 통해 마련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방식이 전면화되고 가정 내 텔레비전,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 누리소통망 서비스(SNS) 디지털 미디어의 이용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편리하고 안전한 비대면 방식의 미디어 활용은 디지털 경제 활성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개인의 고립과 공동체 해체를 가속화하고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하는 등 우려되는 부분도 존재하며, 허위정보 확산, 사이버폭력 등 역기능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허위정보나 사이버폭력에 대한 사후 규제와 함께 디지털 공간에서의 개인 간 배려와 존중, 올바른 소통 활성화와 공동체성 확립 등이 필요하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 및 제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계획 마련

이에 정부는 디지털 미디어 발전의 결과물을 다 함께 누리고, 나이와 계층, 지역으로 인해 디지털 사회에서 소외되는 이들이 없도록 디지털 미디어 이용 및 제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 시행한다.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이라는 목표 아래, ·오프라인 미디어교육 기반(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을 4대 전략과제로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국민의 미디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확대한다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매체 교육(미디어리터러시) 거점시설을 전국에 확대, 구축하고 일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미디어 제작·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시설·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 17개 시도 중, 미구축 지역(7) 신설 / 인구 밀집 지역(서울·경기) 2센터 건립

 

또한, 미디어교육원을 교원연수 전문기관으로 육성하고, 학교미디어교육센터*를 신설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이 본격화된 교육 현장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그간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미디어교육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공유·개방한다.

* 학생·교원이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제작시설 지원 및 사회 참여 활동,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돕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 운영

 

둘째, 디지털 미디어 제작역량을 강화하여 디지털 취약계층 소외를 방지한다

전 국민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는 시대에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장애인·다문화 가정·학교 밖 청소년까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장애인) 생애주기 및 생활연령, 장애 유형별 특성 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학교 밖 청소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수련관 등 연계(다문화·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기관(: 다문화지원센터)과 협력하여 교육

농산어촌 등 상대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계층 대상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하고, 누구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1인 미디어 창작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 근거리 공공시설을 찾아가 생활 속 디지털 미디어 이용을 돕는 디지털 나누미서비스 제공,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운영 확대, ‘찾아가는 영화관운영

 

셋째로, 건전한 콘텐츠 생산·소비·유통문화 정착을 위한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교육을 확대한다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습득·활용할 수 있도록 사실관계 확인(팩트체크) 시민교육을 확대하고, 언론·사회·경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문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도 실시한다. 또한, 검증 대상 제시 및 사실관계 확인 과정 등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사실관계 확인 공개 플랫폼을 구축·운영하여 민간의 자율적인 정보 선별돕는다. 이와 함께, 누리소통망(SNS)·유튜브 등 인터넷서비스의 추천원리(알고리즘)대한 이해 교육을 실시하여 디지털 콘텐츠 활용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으로 비대면 연대·협력을 강화한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정체성 확립, 소통과 사회 참여 등을 위한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사이버폭력, 혐오 표현 사용 등,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과 올바른 미디어(스마트폰) 사용교육도 실시한다. 공동체 라디오 확산과 지역 공동체의 미디어 참여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비대면 시대에 느슨해지기 쉬운 사회적 결속을 다질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매체 이해능력(미디어 리터러시) 지수 개발·측정을 통해 전 국민의 미디어 사용 능력 증진을 위한 중장기적 정책 방향을 수립한다.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을 시작으로, 디지털 경제가 활성화되고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디지털 미디어를 매개로 국민이 더 행복해지는 건강한 디지털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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